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요리

통마늘 장아찌 담그기 (1차 양념)

728x90
반응형

 통마늘 장아찌 담그는 법 -1

 

안녕하세요~킴뽀입니다^^ 건강식품인 마늘, 3월~5월이 제철입니다. 제철에 딴 마늘로 통마늘 장아찌 만들어보았습니다. 새콤달콤 마늘장아찌 반찬으로 너무 좋습니다. 깐 마늘 말고 통마늘로 담그면 까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어릴 때는 어머니가 많이 담아 주셨는데 이제는 제가 담아서 드려야 하는 나이가 되었습니다 ㅎㅎ 6월 초가 돼서야 통마늘 사러 갔더니 올핸 마늘이 빨리 익어서 벌써 물러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좋은 것으로 골라왔다고 하여 믿고 마늘 1망을 샀습니다. 좋은 마늘을 고르 법을 모를 땐 마트보단 시장 ㅎㅎ 통마늘장아찌 담그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료

통마늘 80개

식초 2통 (1통 1.8L)

물 3.6L

 

 

반 덜어냄

 

마늘까기 시작

 

 

통마늘 손질해주세요~

나중에 가로로 잘라서 쏙~ 빼먹어야하므로 1~2겹 껍질을 남겨두고 벗겨주세요.

 

 

윗부분은 가위로 싹뚝

속껍질 남겨두고, 뿌리도 잘라주세요.

처음엔 모르고 껍질 다 벗겨서 알알이 마늘이 보였어요 ㅎㅎ 

 

 

국산 마늘은 뿌리 수염이 붙어있으며, 껍질의 색이 붉은기가 돌아요.

수입산은 뿌리 없고 흰색이랍니다.

 

김치통 큰 것에 만들 예정이라 통마늘 넣어보니 80개가 적당!!

얼마 남지 않은 마늘은 베란다에 말려서 필요할 때 한알씩 까서 쓰기로 했어요.

 

 

 

손질한 마늘은 3번 세척 후  물기 제거해주세요.

 

 

저는 저녁에 시작해서 물기 말려서 아침에 담으려고 채반에 말렸습니다.

바로 담을 시, 키친타월 등으로 물기 제거해주세요.

 

 

 

식초물(식초:물=1:1)은 통에 통마늘은 담은 후, 물을 부어 양을 측정하세요.

하지만, 저는 통에 넣고 물을 다시 붓고 하기엔 느므 귀찮아서 ㅎㅎ

식초물 2리터씩 만들어 통에 담아보고  마지막엔 조금씩 양을 가늠해보기로 했어요.😁

 

식초 1L : 물 1L

2리터 식초물부터 시작!! ㅋㅋ

 

식초물 통에 붓기

 

다부은거
ㅎㅎ

 

총 식초 3.6L + 물 3.6L = 7.2L

식초 1.8리터짜리 2통 부족할까 봐 걱정했지만, 딱 맞았어요.

식초를 1리터씩 정량했지만 사실 선택의 여지는 없었다는 부족했어도 그냥 했겠죠!!  가진건 2통뿐 ㅋㅋ

 

 

참고로 식초물 양 동영상 남겨봅니다.

 

 

통마늘이 떠오르지 않게 누름판으로 눌러주세요.

 

 

햇볕이 안 드는 서늘한 곳에서 7일 보관

이렇게 1차 양념 식초물에 절여 마늘의 매운맛과 아린 맛을 제거해주고, 일주일 뒤에 2차 양념 예정입니다.

 

2차 양념하고 포스팅할게요~^^

 

통마늘 장아찌 담그기 (2차 양념 및 보관)

 

통마늘 장아찌 담그기 (2차 양념 및 보관)

통마늘 장아찌 2차 양념과 보관 안녕하세요~킴뽀입니다^^ 통마늘장아찌 식초물로 1차 양념하고 7일 후, 간장으로 2차 양념을 하였습니다. 처음 담그는 장아찌 양념이라 2차 양념의 비율을 어떻게

hangharbbun.tistory.com

 

 

 

 

오늘의 반찬 - 버섯 반찬 2가지 (새송이버섯, 맛타리버섯)

 

오늘의 반찬 - 버섯 반찬 2가지 (새송이버섯, 맛타리버섯)

버섯 반찬 2가지 (새송이, 맛타리) 간장과 고추장 양념 버섯 반찬 안녕하세요~킴뽀입니다^^ 보통 버섯 반찬은 심심하게 버섯 본연이 맛을 느끼며 먹는 편인데.. 오랜만에 간이 센 반찬들을 먹고

hangharbbun.tistory.com

냉장고 털기 - 오늘의 반찬 4가지

 

냉장고 털기 - 오늘의 반찬 4가지

오늘의 반찬 - 콩나물 무침, 어묵 볶음, 마늘 조림, 다시마채 무침 안녕하세요~킴뽀입니다^^ 반찬을 한 번에 해놓지 않고 그때 그때 해먹는 편입니다. 그런데 장은 한번에 보니 채소들은 유통기

hangharbbun.tistory.com

 

(채식 식단) 아삭한 노각무침

 

(채식 식단) 아삭한 노각무침

여름 별미 아삭한 노각무침 안녕하세요~킴뽀입니다^^ 오랜만에 할머니 댁에 갔었습니다. 여느 부모님들이 다들 그렇겠지만, 자식 왔다고 텃밭에 있던 채소들을 한가득 안겨주시면서 요즘 노각

hangharbbun.tistory.com

 

728x90
반응형

'일상 > 건강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토리묵 무침  (40) 2021.06.10
골뱅이 무침  (29) 2021.06.09
냉채족발 만들기  (37) 2021.06.06
열무 얼갈이 물김치 담그기  (31) 2021.06.03
쑥인절미 토스트  (33) 2021.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