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요리

열무 얼갈이 물김치 담그기

728x90
반응형

얼갈이, 열무 물김치 담그는 법

 

안녕하세요~킴뽀입니다^^ 더운 날 입맛 없을 때 시원하게 먹기 좋은 물김치. 이맘때쯤이면 항상 어머니께서 담그십니다. 이번엔 저도 함께 해보았습니다 ㅎㅎ 거들었다기보다는 사진 찍느라 방해가 안되었다면 다행일지도.. 김치 종류에는 밀가루풀 들어가잖아요. 풀 들어가지 않고 물고추양념만으로 간단하게 열무 얼갈이 물김치 담그는 법 알려드릴게요~

 

#재료

얼갈이배추 4단

열무 2단

빨간 고추 7천 원 치 (재래시장에서 사서 정확한 양을 알 수가 없어요) + @

마늘 2 봉지

굵은소금

 

1.  재료 준비

 

 

얼갈이배추 4단

 

 

뿌리 부분은 잘라내고, 3등분으로 자르기

 

 

열무 2단 

열무가 커서 얼갈이 4단이랑 양이 비슷합니다.

 

 

사이즈 비슷하게 자른 얼갈이와 열무

 

 

자른 얼갈이와 열무 세척하기

세척 시, 살살 흔들어가면서 4~5번 씻어주세요. 열무는 빡빡 씻으면 풋내가 난다고 하네요.

 

 

 

열무와 얼갈이를 각각 따로 씻은 후, 합쳐주었어요.

양이 많은 것 같지만 소금에 절이면 줄어든답니다.

 

양념을 만들기 전에 밥그릇 2~3개 정도 소금을 쳐서 미리 숨을 죽여주세요.

(이날은 옆에서 제가 알짱거려서 깜박했어요 ㅋㅋ)

 

 

양념재료 1
양념재료 2

 

물고추양념의 재료는 두 가지뿐~ 빨간 고추와 마늘

고추는 사진의 있는 양의 2배 정도 넣었어요. 어머니 왈 고추가 많으면 시원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왜 때문인지는 알 수 없음 ㅋㅋ 어머니의 손저울과 눈대중으로 양념을 해서 양은 본인 입맛에 맞게 하시면 될듯합니다.

 

 

01
목구멍까지 채워서 갈기

 

고추의 양은 대략 요정도 ㅋㅋ 물 2그릇 (밥공기) 넣어줬어요.

 

 

2. 물김치 만들기

 

물고추양념

 

고추와 마늘 갈아서 만든 물고추양념 대략 2L 

미리 소금을 쳐서 숨죽이지 못한 관계로.. 굵은소금을 쳐주고, 10분 후 양념을 넣었어요.

 

 

초반 

 

물고추양념 붓고, 양념 그릇으로 물 2번 추가 (4L)

얼갈이와 열무가 숨이 죽을 때까지 기다리기. 

 

 

 

중간에 소금 한 공기와 물도 부어주었어요.  각자 입맛에 맞게 물과 소금으로 간을 해주시면 됩니다.

점점 배추들은 줄어들고, 국물이 보이기 시작하네요.

국물 간은 짭짤하게 해 주세요. 

잎 부분은 짭짤하게 간이 되지만, 줄기 부분은 아직 싱거워요.

 

 

완성이 된듯

 

ㅎㅎ

 

큰통 작은통

 

열무 얼갈이 물김치 안 익어도 바로 먹을 수 있는 물김치랍니다.

상온에서 12시간 나 두었다가 간 조절해주고, 김치냉장고에 넣어주세요.

양념이 간단해서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채식 식단) 배추 생채 만들기

콜라비 초절임

제사음식 활용 - 황태찜

(채식 식단) 둥근 호박 볶음

(채식 식단) 콩나물 무침과 브로콜리 두부 무침

 

728x90
반응형

'일상 > 건강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마늘 장아찌 담그기 (1차 양념)  (23) 2021.06.08
냉채족발 만들기  (37) 2021.06.06
쑥인절미 토스트  (33) 2021.06.01
꽃게 된장찌개  (27) 2021.05.26
(채식 식단) 애호박 계란국  (42) 2021.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