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요리

술안주로 좋은 문어초회

728x90
반응형

제사음식 활용 - 문어초회

 

문어초회-완성-사진
제사 문어활용

안녕하세요~킴뽀입니다^^ 제사음식은 지역마다 각자 집안마다 특색 있는 음식이 올라갑니다.  경북이 고향이 부모님 때문인지 저희 집은 문어가 제사상에 꼭 올라간답니다. 문어 손질하기가 힘들어 마트에 데친 문어를 팔 때면 사서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살짝 데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사 지내고 문어는 항시 잘라서 초장만 찍어먹었었는데, 이번엔 색다르게 먹고 싶어 문어초회를 만들어먹었습니다. 

문어초회는 처음 먹었는데 왜 이제야 먹었나 싶었답니다. ㅎㅎ 맛있게 먹은 문어초회만드는법 알려드릴게요.

 

# 재료

문어다리 4개

오이 1개

무순

고추냉이

 

- 소스 

가쓰오부시 육수

식초

설탕

진간장

 

 

1. 재료 준비

 

문어다리 4개 사용했어요.

문어는 최대한 얇고 길게 자르기

식당에서 파는 문어숙회처럼 슬라이스 하고 싶었으나.... 결과는 ㅋㅋㅋ

 

데친-통문어
문어문어
사용할-문어-다리-4개
문어초회에 사용할
문어-슬라이스
어설픈 문어 자르기

 

 

 

오이는 굵은소금 한 움큼 손에 쥐고 오이를 문질러 세척해주세요.

오이 아래에 나무젓가락을 놓고 칼집을 내주세요.

 

다다기오이-밑에-나무젓가락
나무젓가락을  밑에 놓고
오이-칼집내기
칼집내기

 

 

소금물에 오이 넣고 10분 정도 절여주세요.

그래야 밑간도 되고 부드럽게 모양도 잡힌다고 하네요.

 

소금물-오이-넣기
소금물에 절이기

 

 

문어초회만들때 보통 미역이 들어가던데 없어서,

남아있던 무순을 사용했어요. 냉털이죠~ 

 

무순
그냥 있는 재료로

 

 

2. 소스 만들기

 

문어초회 소스에 꼭 필요한 가쓰오부시 육수는 그냥 샀어요 😆

 

산들애-가쓰오부시육수
육수
육수-식초
육수,식초
스테비아-진간장
설탕,간장

 

문어 초회 소스 - 가쓰오 육수 8큰술, 식초 5큰술, 설탕 대신 스테비아 2큰술, 진간장 2큰술

설탕을 넣을 시 4큰술 넣으면 됩니다.

 

 

3.문어초회 완성

 

준비한 재료들을 그릇에 담고, 소스를 부어주면 끝!!

아~ 고추냉이 올리는 것도 까먹지 마세요.

 

준비한-재료-그릇에
이쁘게 담고
소스-붓기
소스붓기

 

 

문어초회 2그릇 만들고, 남은 문어로 문어숙회도 만들었습니다.

 

문어숙회
문어숙회
문어초회-문어숙회-완성
완성~

 

문어숙회, 문어초회 완성~!!

술도 빠지면 아쉬우니 소주도 함께

 

한상
먹어보자

 

가쓰오부시 육수가 필요한 이유가 있었어요. 육수가 다한 느낌 😁

와사비 푼 소스 듬뿍 묻힌 문어 먹고 오이 한입 하면 상콤하게 입안을 씻어주는 느낌

다른 재료는 빼더라도 오이는 꼭 필요합니다.

와~ 문어초회 정말 맛있었어요.

 

제사 때마다 이제 문어초회 당첨이네요 ㅎㅎㅎ

 

오늘도 잘 먹었습니다.

다들 건강하시고 맛있는 식사 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