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요리

(채식 식단) 버섯반찬 2가지 (팽이버섯, 참타리버섯)

728x90
반응형

골드 팽이버섯볶음 & 버섯청경채두부볶음

 

건강을 위해 채식을 시작하면서 제일 만만했던 요리 재료가 버섯이었습니다. 버섯마다 효능은 다르겠지만, 버섯은 면역력도 강화시키고 암세포의 성장도 억제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졸깃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에 어느 요리에 넣어도 잘 어우러져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저의 버섯요리의 양념은 간장과 들기름, 들깻가루였으며 되도록이면 식용유를 안 쓰고 버섯요리를 해 먹습니다. 기름에 버섯을 넣으면 버섯이 기름을 빨아 들려서 요리하는데 좋지 않습니다. 센 불에 버섯을 넣고 달달 볶으면 버섯 자체에서 나오는 수분을 날려서 질퍽하지 않게 버섯 요리하기 좋으며, 버섯향은 물론 고소하고 담백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요리도 못하고 내 마음대로 레시피로 버섯요리를 해 먹었는데 맛있었습니다. 요리 똥 손도 할 수 있는 버섯 요리 알려드립니다. 2인분 기준입니다.

 

 

1. 골드 팽이버섯볶음

 

재료

버섯

집간장

들기름

들깻가루

 

 

재료는 친환경, 유기농, 무농약 제품으로 구매하려고 노력합니다. 내 몸은 소중하니깐요 ㅎㅎ;;

골드 팽이버섯 처음 봅니다.

 

 

 

조리는 간단합니다. 달군 프라이팬에 씻어서 물기 탈탈 턴 골드 팽이버섯을 넣고 강한 불에서 빠르게 버섯을 볶아줍니다. 금방 골드 팽이버섯의 수분이 나옵니다. 수분을 좀 날려준 후, 간장 1스푼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1-2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너무 오래 하면 버섯이 너무 흐물흐물해져서 좋지 않습니다. 약불로 줄이고 (불을 끄고 하셔도 됩니다) 들기름 1스푼 넣고 섞어준 후, 들깻가루 1스푼 잘 버무려줍니다. 완성입니다. 엄청 쉽습니다.

들깻가루 좋아하는 건 아니라 1스푼 넣었는데 맛이 강하지 않고 딱 좋습니다. 좋아하시는 분은 많이 넣으셔도 됩니다.

 

 

 

2. 버섯 청경채 두부볶음

 

재료

버섯

청경채

두부

간 마늘

간장

식용유

들깻가루

 

 

 

만가닥버섯을 이용해서 버섯 청경채 두부볶음을 해 먹으려고 했는데 마트에 없어서 참타리 버섯을 샀습니다. 청경채는 3 뭉탱이 사용하였습니다. 두부는 며칠 전에 먹고 남아서 얼려놓은 두부를 사용하였습니다. 두부 얼려놨다가 해동해서 반찬을 해보니 쫀득하고 탱탱해서 요리하기가 더 좋습니다. 

 

 

 

 

식용유에 간 마늘 반 스푼을 넣고 마늘향이 날 때까지 볶아줍니다. 두부는 기름에 살짝 구워주었습니다.

(얼린 두부가 아닌 경우에는 두부를 중불에서 노릇노릇하게 바삭 구워주세요, 서로 섞다가 모양이 뭉개지기 때문입니다. )

버섯을 넣고 간장 반 스푼을 넣고 수분기가 사라질 때까지 센 불에서 볶아줍니다. 준비한 나머지 재료(청경채, 두부)를 차례대로 넣고 간장 반 스푼을 넣고 볶아줍니다. 청경채가 너무 숨이 죽지 않게 짧게 볶아줍니다. 마지막에 약불로 줄여서 들깻가루를 넣어줍니다. 완성~~!!

양념은 간장과 들깻가루로 했는데, 대신에 연겨자 반 스푼, 간장 1스푼으로 해 드셔도 맛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버섯요리 많이 해 드시고 건강한 식사 하세요~

제가 먹은 한 끼 식사 사진 투척합니다.

 

현미율무팥밥, 도다리미역국, 쌈채소들, 표고버섯볶음, 무말랭이

 

 

 

 

(채식 식단6) 면역력에 좋은반찬 - 마늘조림

(채식 식단5) 콩나물 무침과 브로콜리두부 무침

(채식 식단4) 도다리미역국

728x90
반응형